솔로지옥은 넷플릭스 오리지널에서 제작한 연예 예능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시즌 5화가 방영되었습니다. 지금껏 시즌을 거듭하며 수많은 인플루언서와 배우, 일반인들이 출연하며 인기를 얻었지만, 가장 큰 화제성을 가졌던 것은 송지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버이자 인플루언서인 프리지아(본명 송지아)의 활동 내용, 대중에 공개됐던 여러 논란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송지아는 누구인가?
(사진 출처 : 송지아 인스타그램)
송지아는 한양대 무용학과 출신으로, 방송 활동을 하기 전에도 비키니 전문 쇼핑몰인 쉬비치 등의 모델로 활동하며 눈도장을 찍었습니다. 이외에도 뷰티, 패션, 식료품 등의 다양한 제품군의 모델로 활동했으며, 연예 예능 프로그램 <솔로지옥>에 출연하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2018년 전속계약을 맺고 2019년부터 유튜버로 데뷔했으며 2년 동안 매주 2편씩 영상을 제작해 올리는 등, 꾸준한 방송활동을 했습니다. 또 중국의 유튜브라 불리는 빌리빌리에도 계정을 만들어 중국 팬덤을 대상으로 한 영상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인기의 원인은 명품 브랜드와 럭셔리 체험을 담은 일상과, 송지아 특유의 당당하고, 성숙하며 자존감 높은 캐릭터로 분석됩니다.
유튜브 채널 fee지아
송지아는 2019년 유튜브 채널 fee지아를 개설했으며, 솔로지옥에 출연해 시청자에게 눈도장을 찍으며 구독자 수가 200만 명을 넘는 등 인기를 누렸습니다. free지아의 채널명은 꽃인 프리지아와 자유로운 지아라는 중의적인 뜻을 담고 있으며, 송지아의 자유로운 마인드가 잘 녹아난 채널명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주된 콘텐츠는 브이로그와 룩북, 패션 브랜드와 신상품의 소개로, 특히 10대에서 30대 초반의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fee지아 채널은 후술할 명품 짝퉁 착용 논란과 더불어 2023년 소속사인 효원CNC와의 전속 계약이 종료되며 운영이 중단되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THE프리지아
2023년 연예기획사 써브라임과 전속개널하며 새로 오픈한 채널로, 주된 콘텐츠는 룩북과 메이크업, 브이로그, 고민 상담 등입니다. 2025년 8월 현재 구독자 수는 약 70만 명으로, 이전 채널과 크게 다르지 않은 포맷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부 방송 출연
화제가 된 솔로지옥 출연 이전에도 ‘비디오 스타’나 ‘겟잇뷰티’와 같은 예능에 출연했습니다. 이후로도 ‘아는 형님’이나 ‘전지적 참견 시점’ 등의 공중파와 종편 채널의 예능, 넷플릭스의 ‘코미디 리벤지’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가품(짝퉁) 착용 논란
송지아는 본인의 유튜브 채널은 물론, 넷플릭스 등의 외부 예능 콘텐츠에서도 다양한 명품 브랜드의 의류, 악세서리를 착용했습니다. 하지만 개중 몇몇 구독자들이 송지아가 착용한 ‘반 클리프 앤 아펠’ 액세서리의 진가품 여부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후 그녀가 지속적으로 가품을 착용해 해당 브랜드의 상표권, 디자인권을 침해했다는 논란이 생겼는데요. 디스패치와 가진 2022년 인터뷰에 따르면, 송지아는 237편의 영상에서 구두와 가방 등의 소품을 더해 총 500개의 제품을 착장했습니다. 디스패치는 개중 가품 논란이 있는 물건 20여 종을 모두 한국명품감정원에 의뢰해 진가품을 판별했습니다.
진품 확인 품목
샤넬 클래식백, 루이비통 운동화, 롤렉스 레이디 데이트 저스트, 샤넬 양털 스카프, 구찌 네트코르셋과 스커트, 몽클레어 패딩, 루이비통 패팅과 원피스, 샤넬 19백, 샤넬 보이백 가죽벨트, 루이비통 반지와 팔찌, 샤넬 가브리엘 호보백, 샤넬 비니, 루이비통 비키니.
가품 확인 품목
샤넬 핑크 니트, 디올 핑크 튜브탑, 반클리프앤아펠 악세서리, 샤넬 크롭 티 및 가디건, 레이디 디올백, 디올 오블리크 새들 핸드백, 마린세르 원피스와 톱 티셔츠, 알렉산더왕 원피스, 생로랑 원피스.
확인 불가 품목
샤넬 멜빵, 펜디 팬츠 (화보 촬영 의상팀 협찬 제품)
감정 결과에 대한 송지아의 반응
위 논란에 대해 송지아 본인은 “제가 아무 생각 없었다.”, “예쁘면 크게 생각하지 않고 구매하는 편이다.”라고 했습니다. 특히 가품으로 판별된 핑크색 레이디 디올백의 경우, 디올 향수를 광고하는 사진에 활용했다는 점에서 본인이 매우 경솔했다는 사과를 전했습니다. 동시에 의혹을 받은 물건 중엔 진품 또한 다수 포함돼 있었음을 강조하면서도, “대중이 받은 배신감에 죄송할 뿐이다.”라며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위 논란으로 인해 기존의 자존감 높은 캐릭터에 타격을 입었으며, 예능’전지적 참견 시점’ 촬영분에서 통편집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최시훈과의 관계에 대한 루머
송지아의 가품 착용 논란은 엉뚱하게도 배우 최시훈과의 관계에 대한 루머로까지 발전되었습니다. 최시훈은 송지아와 함께 솔로지옥에 출연한 배우 겸 인플루언서로, 작중 송지아에게 적극적으로 호감을 전했지만 결국 커플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최시훈은 송지아의 가품 논란이 본격화된 며칠 후, 서울 모처의 와인 바에서 찍은 본인의 셀카를 공개하며 “행복을 기원해”라는 의미심장한 글을 남겼습니다. 이에 그의 팔로워들은 최시훈의 포스팅이 송지아에 대한 응원을 담은 말이 아니냐는 추측을 제기했습니다.
이는 최시훈이 언론사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송지아를 잠깐 사랑했고, 당시 진짜 나를 진짜 좋아하는 줄 알았다.”고 언급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송지아에 대해 “예쁘고 화려한 사람 정도로 생각했는데 얘기를 나눠보면 달랐다. 진짜 매력 있다.”라며 호감을 나타냈습니다.
최시훈의 호빠 선수 과거 논란
하지만 최시훈 프리지아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최시훈의 과거 전력과 출신에 대한 의혹으로까지 발전했습니다. 그 원인은 솔로지옥 출연 당시, 최시훈 프리지아 그리고 김현중의 삼각 관계로 온라인상의 편 가르기가 생겼기 때문인데요. 과거 인스타그램에서 신차를 홍보하는 프로모터로서 찍은 단체사진이 그가 과거 남성 접대부로 일했다는 루머로 연결돼 그의 이미지에 타격을 입혔습니다.
월간 중앙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그는 이 외에도 노출 방송으로 구설수에 오른 인플루언서 소속사의 대표였다는 루머로 큰 상처를 입었다고 합니다. 그는 현재 MCN 엔터테인먼트 기획사와 함께 다이닝바 등의 외식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명 가수 에일리와 결혼해 신혼 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위 글에서 언급했듯, 최시훈 프리지아는 각자의 논란을 지나 지금은 자신들 본연의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송지아는 다시 유튜버로서 팬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신뢰를 되찾고 있으며, 최시훈은 인플루언서와 사업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송지아의 가품 착용 논란은 당시 많은 팔로워들과 팬에게 충격을 남긴 만큼, 앞으로는 상표권과 지식재산권 침해로 인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