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MZ세대 젊은이들이라면, 유튜브를 즐겨보는 사람이라면 침착맨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죠. 그는 현재 유튜브 구독자 286만 명을 보유한 침착맨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인기 절정의 인플루언서입니다.
침착맨은 유튜버에서 그치지 않고 지상파, 공중파 등 다양한 방송에 출연해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티비를 즐겨보는 40-50대들도 침착맨의 이름과 얼굴을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침착맨이 사실 기안 84처럼 웹툰 작가였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번 글에서는 침착맨에 대해서, 그가 어떻게 웹툰 작가에서 대한민국 탑티어 인플루언서가 되었는지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관련해 그의 논란과 사건사고들 역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착맨 기본 정보
침착맨 프로필
(사진 출처:뉴스투데이)
본명 | 이병건 |
출생 | 1983년 12월 5일 |
신체 | 180cm, 80~82kg |
가족 | 여동생: 이세화/배우자: 김나영/딸: 이소영 |
mbti | INTJ, INTP |
침착맨 주요 방송 경력
마이 리틀 텔레비전
2015년 11월 14일부터 2016년 2월 17일까지 MBC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했습니다. 당시 인터넷 방송이 붐이었던 만큼 MBC에서 선별된 사회 각층의 ‘스타’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로 인터넷 생방송을 펼쳐 경쟁하는 획기적인 방송을 기획했는데요. 침착맨 역시 이 방송에 참여해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게 되었습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
유재석과 조세호가 진행하는 TVN 인터뷰 방송에 출연했습니다. 재미있는 입담으로, 이후 조세호를 대신해 특별 MC를 맡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냉장고를 부탁해2
큰 사랑을 받았던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가 오랜 기다림 끝에 시청자들에게 다시 돌아왔는데요. 큰 화제를 끌었던 방송의 첫 화 게스트로 침착맨이 출연했습니다.
침착맨 유튜브 채널 알아보기
침착맨
(사진 출처: 침착맨 유튜브)
메인 채널이죠. 실시간 방송의 하이라이트 부분이 편집되어 업로드됩니다.
침착맨 플러스
(사진 출처: 침착맨 플러스)
본 채널에 올라가지 못한 부분의 영상이나, 게임 영상, 숏츠 등이 주로 업로드됩니다. 알고리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채널로 본래 긴 영상을 올리기 위해 만든 채널이라 ‘긴착맨’의 이름을 가지고 있었지만, 숏츠 등 다양한 영상이 업로드되며 이름을 침착맨 플러스로 변경했습니다.
침착맨 원본 박물관
(사진출처: 침착맨 원본 박물관)
침착맨의 스트리밍 방송을 편집 없이 풀로 시청 가능합니다. 이 채널은 침착맨이 직접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착맨의 역사
웹툰 작가 이말년
2008년, 네이버 웹툰에 등장한 작가 이말년은 ‘이말년씨리즈’라는 제목으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개그 코드가 남다르고 독특하면서도 현실적인 감성과 위트 있는 대사가 큰 인기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코미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이말년만의 철학적인 메시지까지 담겨 있어 팬들은 그에게 열광했죠. 이말년 특유의 엉뚱함과 사회 풍자가 섞인 독특한 그림 연출까지. 웹툰 작가 시절의 침착맨은 이미 유명 인사였습니다.
인터넷 방송인으로 자리잡은 침착맨
웹툰 연재를 끝마친 이말년은 ‘침착맨’이라는 이름으로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처음 그의 방송 스타일은 그림 그리기, 소소한 소통 방송이었지만 그만의 말투와 예능 감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평범한 스토리도 웃기게 전달하는 그의 능력과 적절한 드립과 농담 스타일은 인터넷 방송 업계에 최적화된 사람이었고 침착맨은 사람들에게 이말년보다 침착맨으로 기억되기 시작했습니다.
대형 유튜버 침착맨 침착맨 유튜브 채널은 단순 생방송 편집 영상 채널이 아닌, 하나의 방송국 형태를 이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최근 방송국도 송파구로 이전하며 자신의 사옥을 소개했는데요. 그 규모는 침착맨의 인기와 그의 방송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게스트들과 함께 진행하는 ‘침튜브‘ 시리즈는 큰 사랑을 받고 있죠. 또 여러 방송에도 출연하며 다방면에 엔터테이너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침착맨 논란
홍명보 논란
침착맨은 2024년 7월, 축구 국가대표 감독으로 홍명보 감독이 선임된 것에 대한 이야기를 시청자들과 나누던 도중 “그냥 홍명보가 싫은 거야.”라는 발언을 해서 논란이 있었죠. 팬들은 침착맨의 발언이 경솔하고 무례한 발언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후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침착맨의 발언에 큰 분노를 느끼며 침착맨을 향한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침착맨은 솔직하고 가식없는 입담, 옆집 아저씨 같은 편안한 방송 태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의 지지를 받고 있는데요. 다른 인플로언서들에 비해 악플이나 안티팬이 없기로 유명한 침착맨은 이번 논란에서는 축구룰 좋아하는 축구 팬들에게 미운털이 박혔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침착맨은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며 사과했습니다.
주호민 관련 논란
침착맨은 웹툰 작가이자 인플루언서로 활동한 주호민과 절친한 관계로 알려져 있죠.
주호민이 아들 관련 논란이 일어나자 침착맨에게도 그와 관련된 관심이 쏟아졌는데요. 이에 침착맨은 “지인으로서 안타깝다, 지켜봐 달라”라는 언급을 했습니다. 특히 주호민 아들 관련 논란은 양측의 대립이 팽팽하게 엇갈리기도 했고, 장애와 교권을 사이에 둔 예민한 문제였기에 침착맨은 말을 아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말 한마디로 팬들이 등을 돌려버릴 수도 있는 살얼음판 같은 연예계 생리에서 침착맨은 정신적으로 큰 압박을 받았습니다. 이후 번아웃을 고백하며 정신적으로 휴식이 필요하다고 전하며 장기 휴방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트위치 논란
침착맨은 본래 다음 팟에서 방송을 시작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다음 팟에는 후원기능이 없어 아프리카TV로 플랫폼을 옮긴 후 방송으로 수익창출을 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 침착맨은 2015년 9월에 트위치랑 계약을 맺고 트위치로 이전했습니다. 당시 침착맨은 다음팟과 아프리카 TV까지 배신했다고 ‘배신맨’의 별명을 얻기도 한 웃픈 에피소드도 있죠. 하지만 트위치에서도 또 한번 이전을 했는데요. 그는 트위치의 사업 철수를 알리며 향후 플랫폼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유튜브와 트위치, 치지직, 아프리카tv 동시 송출을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