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MZ 대표 연예인 미노이가 2024년 2월 5일 새벽에 급작스럽게 진행했던 눈물의 인스타 라이브 방송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당시 미노이는 한참 인기를 누리던 중, 돌연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통해 눈물을 흘리며 ‘죄를 저질렀습니다.’, ‘너무 죄송합니다.’, ‘어떤 일인지는 곧 알게 되실겁니다.’ 라는 의미 심장한 말을 남겨 많은 팬들의 관심과 우려를 받았었죠. 이번 글에서는 미노이가 눈물의 라이브 방송을 했었던 이유와 그녀의 소속사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노이가 누구야?
미노이 기본 프로필
미노이의 이름은 박민영으로 1997년 4월 9일 생일입니다. 한약대학교 ERICA 캠퍼스(실용음악학과)에서 공부했으며 데뷔는 2019년 7월 31일에 싱글앨범 ‘너답기기안’(너의 답장을 기다리다가 기분이 안좋아졌어)로 데뷔했습니다.
MZ 대표 연예인 미노이의 인기
우리집 고양이 츄르를 좋아해
미노이가 본인의 유튜브 채널 MEENOI에 ‘자작랩 쇼미더머니9 지원영상‘이라는 영상을 올렸습니다. 물론 진심으로 쇼미더머니에 출연하기 위해 업로드 한 영상은 아니고, 당시 힙합씬의 가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른바 ‘여자 자랑’, ‘돈 자랑’ 등을 풍자하는 느낌으로 귀엽고 하찮은 느낌을 살려 만든 짧은 가사의 랩 영상입니다. 가사는 고양이와 고양이 간식 츄르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중독적이고 재치있는 가사로 큰 인기를 얻은 이 노래는 이후 래퍼 염따와 콜라보하며 정식 노래로 발매 되었습니다.
미노이의 과거영상-일소라(일반인의 소름돋는 라이브)
미노이가 발매했던 노래들은 가창력이 돋보이는 노래보다는 리드미컬한 사운드와 박자, 재치있는 가사가 매력인 곡들이 많습니다. 미노이의 방송 캐릭터와 그녀의 음악 정체성은 진지함 보다는 장난스럽고 트렌디한 스타일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알고리즘을 통해 미노이의 과거 영상이 재조명 되며 미노이의 놀라운 노래 실력이 드러났습니다. 8년 전 업로드 되었던 ‘라이징 보이스- 일소라’에 미노이가 일반인이었던 시절의 영상이 알고리즘을 타기 시작했고, 지금의 노래 스타일과는 전혀 다른 전통 발라드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미노이를 보며 대중들은 미노이의 반전 매력에 흠뻑 빠졌다고 합니다.
미노이의 요리조리
유튜브 채널 AOMGOFFICIAL에서 진행했던 미노이의 단독 코너 ‘미노이의 요리조리‘는 미노이의 매력이 듬뿍 담긴 프로그램입니다. 미노이는 게스트들에게 요리를 대접하며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미노이 특유의 ‘킹받는’ 입담으로 프로그램은 유명세를 타 시즌 3까지 진행되었던 프로그램입니다.
미노이의 눈물의 인스타그램 방송
미노이 방송 요약
2024년 2월 5일 새벽에 시작한 방송은 약 44분간 이어졌습니다. 미노이는 많은 고민 끝에 용기를 내 방송을 켰다고 이야기를 시작했는데요. 방송 시작 3분 가량이 되었을때 미노이는 울먹거리기 시작하며 ‘드릴 말씀이 있어 방송을 켰다.’라고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미노이는 본인이 하려던 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준비한 말이 아닌 감정에 복받친 횡설수설한 말들을 늘어 놓았는데요. 40여분간 팬들과 소통하며 울고 웃기를 반복하며 ‘우는 모습도 보여드리고 싶다’, ’제 모습에 당당하고 싶어요‘ 라고 언급했는데요 방송을 마치기 10분 전에는 오늘의 모습은 잊어달라며 잘 이겨내 보겠다는 둥 일관되지 않는 말들을 지속했습니다. 방송 화면을 통해 담배와 재떨이를 의도치 않게 공개하기도 했으며 자신이 죄를 저질렀는데, 저지른 죄에 대해서는 3월에 알 수 있을 거라고 언급하며 대중들의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미노이의 방송이 끝나자 많은 대중들은 미노이의 정신건강 상태에 우려하는 반응을 보였는데요. 다른 일각에서는 요점 없는 말들로 이루어져 있어 그저 관심을 받기 위한 행동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미노이의 죄
미노이가 눈물의 방송을 하며 언급했던 미노이의 ‘죄’는 바로 광고 노쇼, 펑크였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파파레서피의 광고 모델로 발탁된 미노이가 촬영 당일에 광고 촬영을 일방적으로 취소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요. 미노이는 해당 브랜드의 메인 모델로서 활동할 예정이었으며, 그에 따른 1년간의 스케줄을 미리 계획했던 터라 브랜드의 피해는 막심하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파레서피 측에서는 최소한의 손해배상만 진행할 것이며, 소속사 AOMG와 미노이 사이에 원만한 갈등 해소와 미노이의 활동을 응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미노이와 AOMG의 엇갈리는 진술
미노이의 광고 노쇼 사건에 있어서 미노이와 소속사 AOMG의 의견이 계속해서 엇갈리는 상황이 발생했는데요. 미노이의 첫 입장은 ‘소속사에서 가짜 도장을 만들어 임의 계약을 진행했다. 내 동의가 없는 계약이었고, 소속사로부터 광고와 계약에 관련된 안내를 상세히 받지 못했다.’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소속사에서는 미노이에게 해당 브랜드의 계약 기간과 광고료를 언급하며 대화를 나눈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아울러 가짜 도장이 아닌 전자계약 시에 사용하는 도장임을 정정했습니다. 소속사 측에서 공개한 자료로 미루어보았을 때, 미노이는 계약금 관련해서 소속사와 오해가 발생해 계약 내용을 일부 다르게 이해하고 있었고 정정 요청을 했지만, 이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광고 촬영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미노이와 AOMG의 관계
미노이는 노쇼 논란 이후, 소속사와의 입장 차이로 인한 오해와 실수를 인정했습니다. 또한 소속사 AOMG와도 이번 사건으로 인한 갈등과 오해를 대화를 통해 풀었다고 밝혔으며, 미노이는 AOMG에서의 활동을 계속했습니다. 하지만 미노이는 올해 2월에 AOMG와의 계약 종료를 알리게 되었는데요. AOMG 소속 가수들의 계약 기간을 미루어 보았을 때, 미노이의 계약 기간은 1년 3개월로 이례적으로 짧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노쇼 사건이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쉽게도 현재까지는 미노이의 새 둥지에 대해 공개된 바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